행림건축 설계파트의 전략 종목은 크게 도시주거설계, 도시개발사업, 공공건축사업입니다. 도시주거와 개발 분야에서는 새로운 친환경 패러다임과 스마트 시티의 방향을 제시하며 경기도 등 정부발주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방사업분야는 미국 국방부(육해공군)와 설계협약을 체결한 유일한 기업으로써 국내 설계사무소 중 독보적 사업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공간수요가 줄고, 새로운 공간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행림건축은 ‘시설(facility)’부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센터, 중이온가속기 외에 통신, 유통, 산업, 국방 등 다양한 부문에서 행림건축의 설계 노하우가 활용될 만한 공간 수요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시재생분야도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기술력과 디자인 능력 면에서는 이미 상위권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실력있는 중견 건축가 증원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업계최대 규모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통해 신진 건축가 발굴 및 육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력자원을 기반으로 매출액 1500억원 달성을 1차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행림건축의 목표는 결국은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건축은 사람의 옷과 같습니다. 좋은 옷이란 입어서 편안하고, 입은 사람이 원하는 이미지를 외부에 잘 표현해줄 수 있습니다. 좋은 건축도 그래야 합니다. 사람이 옷에 맞출 수 없듯, 사용자가 공간에 맞출 것을 요구할 순 없습니다.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을 지양해야 합니다. 대형 건축기업이란 디자인은 물론이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공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예쁘게 그리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어야 하는 것이죠.
울산도서관
Ulsan Metropolitan Library